"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수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책과 면접 대비용 CS 지식 책들 사이에서, 실제 현업의 주니어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 나왔습니다.
이 책은 단순한 이론이나 문법을 넘어, 개발자가 실무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과 그 해결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활자로 옮겨 놓았다는 점에서 특별한 가치를 지닙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공감하겠지만, 실무는 교과서적인 지식만으로 대처하기 어려운 난감한 상황들로 가득합니다.
이러한 상황들은 전통적으로 선배 개발자들의 경험을 통해 구전되거나, 직접 부딪히며 배우는 영역에 가까웠습니다.
그러한 경험의 공유로 주니어 개발자들이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집필의 목적으로 보입니다.
책에서는 DB, 테스트, 외부연동, 보안 등 실무에서 필요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가 공유한 많은 문제점들은 저 역시 과거에 동일하게 겪으며 고생했던 기억들이 생생하게 떠오를 만큼 현실적이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개별 주제에 대해 학문적으로 깊이 파고들기보다는, 쉽게 실무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초심자들이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저자의 모든 내용에 100%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중요한 것은 이 책이 주니어 개발자들이 실무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